오피니언
ㆍ전체기사
기사제보
광고문의

가장많이 본 기사
이메일 프린트 퍼가기 글자크기 원래대로 글자크기 크게 글자크기 작게
성운스님과 함께 하는 건강이야기 (7)
성운스님의 건강 이야기
2019-04-19 오후 2:45:11 낙동뉴스 mail hys11440@naver.com

만병의 원인은 바이러스, 활성산소, 혈관내 노폐물들의 퇴적에 의한 혈관 수축, 어혈, 혈전들이다. 이들이 어디에 모이느냐에 따라 질병들이 발병하며, 사람마다 각기 질병이 다른 것은 유전적으로 약한 곳이나 많이 사용한 부위로 몰리기 때문이다.

위의 원인들을 더욱 함축하면, 만병의 원인은 혈액이 탁하기 때문이라고 본다. 특히나 암에서는 더욱 그러함을 느낀다.

그러면 혈액을 탁하게 하는 원인들은 무엇인가? 잘못된 식습관, 운동부족, 약의 남용, 스트레스, ...... 등등이 될 것이다.


**혈액응고 및 혈행조정작용

혈액응고 및 혈행조정에서도 간장은 중요한 역활을 담당한다. 상처를 입어 출혈할 경우 그 피가 응고하는 것은 혈장에 피를 응고시키는 물질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출혈시 피를 응고시키는 프로트롬빈은 비타민K가 간의 작용에 의해 만들어진 것으로, 만일 간이 침해되거나 간장병이 있어서 혈액이 잘 굳어지지 않는 경우 쉽게 출혈되고 지혈이 늦어지게 된다.

태생시에는 혈액이 간에서 만들어 지고 생후에도 전 혈액량의 20~30%를 수용할 수 있을 정도로 간은 커다란 혈액의 댐을 이루고 있다. 심장의 기능이 나빠져 혈액을 충분히 내보낼 수 없을 때는 간이 대량의 혈액을 저장해서 순환 혈액량이 적어지도록 조절하여 심장의 부담을 덜어준다.

담석증을 수술할 때 다량의 출혈현상이 발생될 위험이 있는데, 이것은 장관으로 담즙산의 배출이 악화되면서 이것이 비타민의 흡수를 방해하고 나아가서 간장에서의 프로트롬빈 생산을 부족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에는 특히 비타민을 대량으로 보충할 필요가 있다.


**간에 좋은 식품

< ▲ 돌나물 >

《돌나물(수분초)》

*성분
당류(자당·과당·포도당), 아미노산플라본체(아스파라긴, 아스파라긴산, 알라딘, 로이신, 티로신, 발린 등), 트리테르펜류, 페토스테롤

*효능
돌나물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풀로, 살균소염 및 항암을 보조하는 작용이 있으며 소염 소종의 효능이 있다. 담석증, 담낭염에 이용하며 급성기관지염에도 효과가 있다. 그 외 각종 염증성질환, 이뇨, 해열, 해독에 유용하며 화습, 이담, 소황의 효능도 가지고 있다. 또한 급성 간염에도 효능이 크다.

간장질환과 각종 암 건강을 위하여 각종 야채와, 특히 사과, 당근은 많이 넣고 녹즙을 해서 먹으면 더욱 효능이 좋다.

< ▲ 마늘 >

《마늘》

*성분
알리신

*효능
마늘은 엘릿히복수성암에 일정효과가 있고 복수암세포의 유사분열을 억제하는 활성 작용이 있다. 그리고 각종 세균(이질, 장티푸스균 등), 트리콩소나스, 진균(표피진균, 백선진균 등)에 강한 억제작용과 살균작용이 있다.

마늘성분과 비타민B1이 결합하면 비타민B1 분해인자에 의하여 분해되지 않은 극히 안정한 화합물이 생성되고, 소화관으로부터의 흡수가 용이하다. 그 외 건위, 발한, 이뇨, 정장, 살균, 구충제로도 이용되며 경증의 이질, 아메바성 이질에 유효하다.

<낙동뉴스의 다른 기사 보기>
<저작권자©낙동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2019-04-19 14:45 송고
성운스님과 함께 하는 건강이야기 (7)
회사소개 | 광고/제휴 안내 | 이용약관 | 청소년보호정책 | 개인정보처리방침
낙동뉴스 등록번호 : 경북, 아00511
경북 안동시 합전 3길 22(송현동)  TEL : 054-854-8448  FAX : 054-854-8447
발행인/편집인 : 황요섭   청소년보호책임자: 김규태
Copyright©2019 낙동뉴스. All right reserved. mail to : hys1144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