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ㆍ전체기사
기사제보
광고문의

가장많이 본 기사
이메일 프린트 퍼가기 글자크기 원래대로 글자크기 크게 글자크기 작게
성운스님과 함께 하는 사찰음식 (10)
육미(六味)를 갖춘 음식
2019-06-17 오전 9:36:12 낙동뉴스 mail hys11440@naver.com

 청정, 유연, 여법한 삼덕을 갖춘 음식, 더 나아가 육미를 갖춘 음식이 건강한 음식이다.
육미는 단맛, 신맛, 쓴맛, 짠맛, 매운맞, 떫은맛이다. 이 여섯 가지 맛을 체질에 맞게 골고루 먹어야 건강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잘 몰라서 편식을 한다.몸은 매우 솔직하다. 편식하는 식습관이 지속되면 건강을 잃는다.
흔히 늦가을 낙엽이 하나 둘 떨어지면 '인생무상'을 떠올리며 슬퍼한다.

하지만 무상하다는 것은 희망이다. 낙엽은 살기 위해, 이듬해 봄 더 찬란한 잎으로 새롭게 돋기 위해 떨어지는 것이다. 병도 마찬가지다. 몸도 살기 위해 병이라는 장치를 활용한다. 병의 원인을 찿아 고치면 건강을 되찿을 수 있다. 특히 식습관으로 얻은 병은 마음먹기에 따라 얼마든지 고칠 수 있다.

오늘 부터는 육미에 관하여 이야기를 연재해봅니다.


1) 기분 좋은 "단맛", 탐하면 환자가 되기 쉽다.....


우리 주변에서 가장 자주 만나고, 가장 좋아하는 맛이 단맛이다. 곡류, 과일류, 고기류, 생선류, 갖가지 채소류 등 대부분의 식품이 단맛으로 보익강장의 효능이 있다. 주식뿐만 아니라 부식도 단맛 위주로 먹기 때문에 문제다. 사시사철 마트에 진열된 음식재료를 보면 단맛 일색이다. 감자, 양파, 가지, 오이, 표고버섯, 호박, 양배추, 과일이 다. 단맛이다. 요즘 웰빙 바람이 불어서 야채와 과일을 많이 먹는데, 이것들도 다 단맛이다. 유기농 농사를 짓는다면서 흑설탕 효소로 과일과 야채를 기르는 농가가 많아 야채도 과일처럼 당도가 높다.


그나마 과일과 야채를 먹는 사람은 나은 편이다. 비자연적인 식품들과 계란, 우유, 햄, 피자, 치즈, 과자, 빵, 음로수, 유제품, 라면, 수입산 밀가루 음식,즉석식품 등으로 장바구니를 가득 채우는 사람들이 일방적이다.설탕범벅의 과자와 빵, 케이크, 청량음료, 유제품 등을 입에 달고 사는 사람이 많다. 나는 간경화로 죽을 고비를 넘기면서 식생활개선과 육미를 발아시켜 말려 가루내어서 아침에 먹고 녹즙을생활화 하고 위에 나열한 비자연적인 제품 들을 십년동안 끊고 건강을 되찿았다.

빵이나 케이크 한 조각만 먹어도 속이 미석거리고 졸린다. 설탕과 지방을 분해시키기 위해 몸에서 비타민 B, 칼슘과 마그네슘 등이 사라지기 때문이다. 더 심해지면 간성혼수가 올 때도 있어 한번은 쓰러져 앞니가 2개나 부러진적도 있었다. 사람들은 모른다. 골다공증, 당뇨, 우울증 등이 왜 생기는지를, 심지어 30대에 치매 환자가 생기는 요인 중의 하나가 좋은 물과 좋은 소금 집간장, 집된장(마트 파는 모든 간장 된장 고추장은 약품들을 넣어 한 일주일 정도 되면 발효가 되지만 좋은 영양은 하나도 없고 몸에 해를 끼친다) 등을 잘 안먹고 단맛을 많이 먹기 때문에 성인병들이 많이 생긴다. 젊은 사람들이 요사이 많이 생기는 통풍의 원인도 비자연적인 단맛 식품들과 가장 주된 원인은 기름에 튀긴 요리, 그 중에서도 치킨과 맥주 그리고 소고기와 고등어를 많이 멱는 사람들이 통풍이 잘 온다. 그리고 아이스크림을 많이 먹는 사람들은 당뇨가 100%  로도 아닌 1000%로 온다.


단맛은 우리 뇌에 꼭 필요한 요소이다. 여자들이 우울할 때 초콜릿을 먹는 것도 그 때문이다. 기분이 우울하면 예전에는 천연의 당분인 갱엿이나 꿀을 먹었다. 요새는 초콜릿을 많이 먹는데, 설탕이 들어간 초콜릿은 몸에 해롭다. 다크초콜릿은 유용하다.

설탕을 먹으면 화확적인 반응으로 잠깐 기분이 좋아질지 모르지만 뇌에 영양 공급이 되지 않고, 여러가지 우리 몸에 필요한 성분을 빼앗아가기 때문에 오히려 더 우울해지는 것이다. 가끔 텔레비젼 요리 프로그램을 보면 요리사가 하얀 백설탕과 물엿을 거침없이 쓰는 것을 보면 걱정이 된다. 성인병을 추키는 격이다.
프로그램도 좋지만 요리사들의 각성적인 면도 엿보인다. 건강을 잘 지키려면 단맛을 경계할 일이다.


단맛을 많이 복용할 경우.
특히 비자연적인 단맛인 경우는 위장을 무력하게 만들고 간의 기능을 손상시켜 소화기능에 병과 위장 비장 간에 생기고 그리고 폐기능에 문제와 비염 축농증 식도염 호흡기질환과 폐질환이생기고 신장기능이 나빠진다. 특히 일회용 커피의 경우는 위염, 위계양, 역류성식도염 간에 지방과 복부 지방을 비롯해 각종 성인병을 초래시키고 신장기능이 아주 나빠진다.


앞으로 육미에 대한 이야기와 오장육부에 실증의 병과 허증의 병에 관해서 올리며, 육미의 건강한 요법에 대해 올리겠습니다.


 

<낙동뉴스의 다른 기사 보기>
<저작권자©낙동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2019-06-17 09:36 송고
성운스님과 함께 하는 사찰음식 (10)
회사소개 | 광고/제휴 안내 | 이용약관 | 청소년보호정책 | 개인정보처리방침
낙동뉴스 등록번호 : 경북, 아00511
경북 안동시 합전 3길 22(송현동)  TEL : 054-854-8448  FAX : 054-854-8447
발행인/편집인 : 황요섭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지원
Copyright©2019 낙동뉴스. All right reserved. mail to : hys1144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