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ㆍ전체기사
기사제보
광고문의

가장많이 본 기사
이메일 프린트 퍼가기 글자크기 원래대로 글자크기 크게 글자크기 작게
성운스님과 함께 하는 건강이야기 (16)
성운스님의 건강 이야기
2019-10-14 오후 10:30:32 낙동뉴스 mail hys11440@naver.com

    《간기능》과 면역과 영양


    (2) 비타민 B군

    비타민 B군은 일명 "면역 비타민" 이라고 부르는데, 비타민 B가 부족하면 흉선이 점점 축소되고 T세포 생산이 감소되어 면역계통의 작용이 거의 중단되게 된다.

    비타민 B군에는 비타민 B1 B2 B3 B6, 판토텐산, 엽산, 비오틴, 콜틴, 이노시톨, B12 등 10여 종류가 있는데, 이것들을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하며, 이것을 비타민 B복합체 라고 부른다.

    비타민 B군은 수용성 비타민으로 체내에 저장되지 않고 모두 배출되므로 매일 보충해 주어야 한다.

    비타민 B1(thiamin)는 과산화지질의 분해을 촉진시키고 눈의 피로를 개선하며, 구강, 입술, 혀의 염증을 치료해 준다.

    또한 비타민 B2와 판토텐산은 체내에서 나트륨 펌프의 작용을 활발히 해주어 세포가 칼륨을 잃지 않도록 해준다. 따라서 고혈압 환자나 신장이 나쁜 환자의 신장이 손상되지 않고 고혈압에도 효과가 있다.

    비타민 B3(niacin)는 뇌 및 신경계의 기능을 활성화하며 혈관의 노화를방지하여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킨다. 또한 구강, 입술의 염증을 치료하고 구취를 제거한다.

    비타민 B5(Panthothenic)는 부신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며 항체를 만드는데 중요한 역활을 한다. 또한 피로를 막아주고 상처의 치유를 빠르게 해준다.

    비타민 B6(Pyridoxin)는 적혈구와 항체를 만드는데 필요하며 동맥경화와 당뇨병을 예방한다. 또한 이뇨작용을 도와주며 각종 신경, 피부질환을 예방한다.

    비타민 H(biotin)는 항체반응을 상승시켜주며 피부를 건강하게 해주고 습진, 피부염을 경감시킨다. 백발을 방지해주고 대머리의 예방 및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

    비타민 B12(cyanocobalamin)는 적혈구의 형성과 재생을 도와 빈혈을 예방하며 면역세포의 생성에 필수적인 보호소이며 손상을 막아준다. 어린이의 성장을 돕고 식욕 및 체력을 증진시킨다. 또한 집중력, 기억력을 높이고 정서를 안정시킨다.

    비타민 B13(orotic acid)는 비타민 B1이나 B12의 신진대사를 활성화 하는 작용이 있어 간장병이나 노화를 조기에 방지하고 다발성 경화의 치료에 도움을 준다.




    <낙동뉴스의 다른 기사 보기>
    <저작권자©낙동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2019-10-14 22:30 송고
    성운스님과 함께 하는 건강이야기 (16)
    회사소개 | 광고/제휴 안내 | 이용약관 | 청소년보호정책 | 개인정보처리방침
    낙동뉴스 등록번호 : 경북, 아00511
    경북 안동시 합전 3길 22(송현동)  TEL : 054-854-8448  FAX : 054-854-8447
    발행인/편집인 : 황요섭   청소년보호책임자: 황요섭
    Copyright©2019 낙동뉴스. All right reserved. mail to : hys11440@naver.com